-8% 서킷브레이커

통계 깡토님의 텔레그램 채널에서 서킷브레이커의 통계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나쁜 양파”님의 채널에서 퍼오신 것 같은데 사진을 그대로 옮기면 기분이 나빠하실 수도 있으니 내용만 정리하면, 코스피와 코스닥 양 시장에서 오늘처럼 동시에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 경우 4번 중 3번에서 크게 반등이 나왔다. 3번 모두 +3.3% ~ +14.10%에 달하는 큰 반등이었다. 오늘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비롯한 AI반도체 종목의 큰 하락으로 추세의 … 더 읽기

나스닥 폭락, 수혜 섹터는?

나스닥 폭락하다 개인적으로 폭락이라는 단어를 함부로 쓰는 것에 대해 굉장히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이지만, 오늘의 나스닥 지수의 하락은 최근의 흐름을 비추어 볼 때 폭락이라 부를만 했다. 나스닥은 어제의 하락에 이어 -4.18% 하락 마감했다. 위의 차트에서 보듯, 최근에 볼 수 없었던 폭의 하락이다. 아주 거대한 음봉을 만들어냈다. 여기서 해야 할 질문, 나스닥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아니 … 더 읽기

극심한 하락장

원칙을 되새기다 사람들이 흔히 뇌동매매를 하는 때가 있다. 바로 하락장이다. 하락장 외에도 한가지 특별한 경우 우리는 뇌동매매에 시달리게 되는데 그건 바로 ADR이 낮은 시장이다. 소수의 종목만 오르고 나머지는 크게 하락하는 시장, 그때가 가장 위험하다. 그런 기준으로 봤을 때 오늘은 사실 뇌동매매의 위험이 있는 시장은 아니었다. 전반적으로 하락하긴 했지만, 손절하면 그만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뭐에 꽂혀서 한미약품을 … 더 읽기

메모리의 조정, 나스닥은 약보합

강세장의 지속 어제 밤 나스닥 선물이 -1.0% 가량 하락하며 국내 시장도 크게 출렁였다. AVGO 발 AI투자 감소 우려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시장이 조금 과민하게 반응했던 것 같다. 왜냐하면 미국장이 시작 될 때만해도 -1% 정도의 하락을 보였던 거 같은데 결국에는 -0.04%로 낙폭을 줄였기 때문이다. 심지어 장 중에는 +0.5%정도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다만 주목할 부분은 MU의 조정이다. 장중 낙폭을 … 더 읽기

횡보장에서의 교훈

성급히 매수하지 않기 오늘 코스닥은 하락세를 거듭하다가 오랜만에 강력하게 반등한 날이다. 결과론적으로 보면 반등이 엄청 강하지 않았다. 그래서 지수는 오전에서 오후로 갈수록 점점 하락했다. 이걸 단순히 반등이 약했다고 단정하기보다, 지수가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는 오늘과 같은 패턴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즉, 상고하저와 같이 오전에는 높고 오후에는 낮은 패턴이 잘 나올 수 있다는 … 더 읽기

메모리, 광통신, CPU 다음은 소부장?

시장은 항상 옳다 어제 알바트로스님의 포스팅을 봤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말씀이, “시장은 항상 옳다.” 내가 이 사실을 깨닫고, 수익률이 확실히 좋아졌다. 전엔 내가 대단한 것 마냥 행동했지만 지금은 최대한 시장을 존중하며 트레이딩하고 있다. 그러면서 수익률도 확실히 나아졌다. 어제 미국 시장은 -0.89% 가량 하락했으나 시장이 주는 메세지는 명확했다. 위 뉴스로 인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시장은 이제 소부장에 … 더 읽기

마블의 상승 – 미국 주식 매매일지

신고가 매매가 잘먹히는 시장 미국에서는 진짜 신고가 매매가 최고다. 젠슨 황의 한 마디에 어제 MRVL은 30%가 올랐다. 뿐만이 아니라 다른 종목들도 신고가를 기록한 종목들이 좋은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지금의 장이 모멘텀 매매에 적합하다는 건 인정해야겠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는 신고가 매매는 추세가 있다면 꽤나 잘 먹히는 전략이다. 하락추세도 마찬가지다. 태린이아빠 유튜브를 보고 느낀 거지만, 2026년 3월 … 더 읽기

미장으로의 이동 – 매매일지

미장은 상승 중 국장은 아무래도 누적된 상승으로 인한 피로감이 강한 것 같다. 반면, 미장은 상대적으로 자본이 풍부해 시장으로 공급되는 자본이 많다. 따라서 상승하더라도 조금 더 지속성이 있고, 자본의 쏠림이 덜하다. 한 테마가 오른다고 다른 테마가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에도 말했지만 이건 장점이면서 단점이기도 하다. 쏠림이 심할수록 타이밍만 잘 타면 훨씬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더 읽기

엄청난 변동성

오전만 해도 좋았는데… 8시 NXT가 시작되고 많은 종목이 급등했는데, 등락률 상위의 대부분 내 종목이었다. 그러나 오전 8시 30분 무렵부터 SI 테마와 로봇테마에서의 극심한 조정이 나왔고, 정규장에서는 더 심한 조정이 나오며 오늘의 수익이 신기루처럼 사라졌다. 뭘 잘못했을까… 사후 판단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다. 지수가 어제처럼 크게 상승한 날은 피날레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평선과의 이격도 크고, 최근 … 더 읽기

추세를 따라서

쏠림이고 뭐고 결국은 추세 내 주식이 오르려면 상승장에서 올라야 한다. 장이 안좋을 때 싸게 사는 가치투자든, 추세를 먹는 추세추종 트레이더든 상관 없이, 내 주식이 오르는 구간은 상승장이다. 만약 상승장에서 내 주식이 오르지 않는다면, 가치투자든 추세추종 트레이더든 자신의 선택은 틀린 것으로 봐야 한다. 시장이 알아봐주지 않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추세추종의 매력이 있다. 틀릴 위험이 …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