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다 집중하기
펀더멘털에 더 집중하기로 했다. 펀더멘털이 결국 주가를 움직이는 힘인 건 사실이다. 다만, 차트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이유는 이렇다.
결국 주가는 실적 전망과 펀더멘털로 가는게 맞다. 그걸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어떤 놈이 먼저 갈지는 차트가 결정한다. 매물대가 얉고, 매수세가 잘 들어오는 종목이 당연히 더 잘 간다. 경험상 이런 흐름은 단발성이 아니다. 한 섹터가 좋다고 보는 시선은 한동안 꾸준하게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절대 무시해선 안되는 주식 시장의 특징이다.
STRL에 대해서
이 기업에 대해서는 자세히 포스팅을 별도로 남기겠지만, 데이터센터 건설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기업으로써, 반도체로 비교하면 소형 파운드리 기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데이터센터 건설 프로젝트에서 냉각, 전력, 철제 관련 부분을 모듈러 형식으로 빠르게 만드려는 모듈화 공정으로 돈을 버는 기업이다.
최근 캐파를 3배 늘리려고 진행 중이며, 매출, 이익도 늘고 가이던스도 크게 상향하며 주가가 크게 치솓았다. 이후 조정을 조금 받았지만 오늘 인더스트리액션으로 주가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경쟁사들과의 차트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경쟁 기업들은 대략 1년의 기간동안 주가가 2-3배 정도 오른 반면, STRL의 주가는 4배 올랐다. 상대적으로 강한 주가 수익률이며 그만큼 핵심 공정을 맡고 있고, 수익성이 좋으며, 수익 전망이 좋다는 걸 주가가 암시하고 있다. 실제로 캐파 증설에 대한 기대감도 주가에 반영된 셈이다.
특히 미국 데이터센터 허가가 지연되고, 변압기, 전력망 쇼티지가 지속될수록 가치가 더 높아지는 기업이다. 허가가 지연되고, 변압기, 전력 쇼티지가 지속될수록, 데이터센터를 빨리 지어야하기 때문에, 모듈화 공정을 잘하고 고급 건설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STRL에 더욱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그리고 이 쇼티지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전망이다.
SITM에 대해서

SITM은 MEMS타이머를 개발하며 생산하는 기업이다. 광통신 800G -> 1.6T의 수혜 기업이자, 1.6T로의 전환이 지연되어도 수혜가 커지는 기업이다. 1.6T로의 지연은 곧 GPU 효율성을 증가시켜야 함을 뜻한다. 그런 상황에서 SITM의 초정밀 타이머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기술적 해자가 굉장히 높은 기업으로써 주가에 이를 반영하며 어느 정도 오른 상태다.
매도 종목

이들 종목을 매수하기 위해 일부 종목을 매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ASML, MRVL, CRDO, LITE다. CRDO와 LITE는 매도한 뒤 갑자기 상승하여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정확히 타이밍을 맞출 수는 없으므로 그냥 받아들이고 있다.
포트폴리오 현황

LRCX는 반도체 장비주 중 가장 흐름이 좋아서 홀딩하고 있고, 앞으로 증설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임에 따라 장기간 홀딩해보고자 한다.
보유 종목 수익률

포트폴리오 수익률

시장은 하락한 반면 내 주식은 올랐다. 내가 잘한게 아니라 그냥 시장이 그런 것이다. 특히, 구글, NVDA 등 해서 채권을 계속 발행하고, 주식을 증자하며 이 종목에 대한 시장의 센티먼트가 약해졌다. 지수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대형주들이 약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나머지 종목들이 힘을 받는 모습이다. 우리나라와는 정 반대의 현상이다.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이 아니라 그냥 그렇다는 것이다.
국장에서는 삼전과 하이닉스가 여전히 독주 중이다. 그런데 요즘 이 두 종목에 대한 시장의 쏠림이 너무, 너무 심하고, 주가 마저도 어느 정도 슈팅이 나온 상태에서 고점의 느낌이 살짝 나긴 한다. 느낌만으로 했다간 큰코 다치기 십상이지만, 즐길 때까지 즐기되 적절한 매도신호가 나오면 매도 후 미국으로 비중을 더 옮겨야 할 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AI테마의 끝이 메모리일 리가 없고, 앞으로도 계속 출현할 새로운 병목들, 데이터센터 건설, AI서비스 관련해서 계속해서 새로운 테마가 생겨날텐데, 우리나라에 그런 종목이 있을까? 물론, 다 어찌어찌 연결은 되겠지만 국제적인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을만한 기업이 있을까? 그렇게 생각하면 이제는 국내 주식은 소부장에 한정하고, 나머지는 매도 후 관망이 적절한 선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아직은 팔지 않을 것.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