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의 시작
우리나라의 경우, 문재인 정부부터 시작된 최저임금 상승에 더해 판데믹 시기의 재정 정책으로 인건비가 급상승했다. 그래서 한 때 무인화에 대한 이슈로 로봇 관련주가 크게 인기를 끌던 때가 있었다. 사실 스마트 팩토리라는 트렌드(=테마)는 코로나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인건비의 급등으로 시장에서 재조명 받게 된 것이다.
미국도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다. 미국 경제가 워낙 좋다보니, 사실상의 완전 고용 상태에서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크게 늘고 있다. 게다가 리쇼어링으로 인해 과거 값싼 노동력을 이용할 때 보다 더 높은 인건비로 사업을 영위해야 하는 기업들 입장에서 보면 스마트 팩토리와 자동화는 더이상 부정할 수 없는 가까운 미래다.
이 시점에서 이제는 종결되었지만 최근 미국의 항만 노조 파업이 시사하는 바도 크다고 생각한다. 흥미롭게도 미국 항만 노조는 파업의 이유 중 하나로 ‘항만 자동화의 중단’을 제시한다. 로봇 때문에 내 직장을 잃게 생겼으니 이 시대의 흐름을 멈춰달라는 것이다. 그만큼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 또한 이 거대한 테마가 바로 코 앞에 닥쳐 있음을, 곧 자신들의 직업 안정성에 영향을 줄 것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난 2024년 5월, SKOn이 100% 지분을 보유한 SK 배터리 아메리카는 유일로보틱스에 지분 투자를 감행한다.
SKOn과 유일로보틱스
SKOn의 지분 투자로 유일로보틱스는 운영자금 367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2년 연속, 총 100억에 달하는 적자를 낸 유일로보틱스 입장에서는 약 6년 치 운영 자금을 확보한 셈이다.
하지만 단순히, 운영 자금으로만 끝날 생명 연장의 이벤트라면 유일로보틱스 투자를 고려할 이유는 없다. 유일로보틱스는 임시주총 공시를 하게 된다. 2024년 10월 15일에 열릴 임시주주총회에서 신규 이사 선임의 건이 주요 의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신규 이사 후보 전부가 SKOn과 관련된 인물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너무 속단하긴 이르지만, 아마도 SKOn의 미국 배터리 공장에 유일로보틱스의 산업용 로봇 제품이 도입될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SK의 배터리 밸류 체인 안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정말 흥미롭게도, 유일로보틱스의 실적은 SK의 지분투자가 결정된 때인 2분기 실적에서 놀랍게도 9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 3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우연일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흥미로운 우연’이 아닐 수 없다.
유일로보틱스 주가의 흐름
더 흥미로운 부분은 주가의 흐름이다. 유일로보틱스의 주가는 SK의 투자가 발표된 2024년 5월 28일 급등했다가 다시 흘러내리며 투자자들을 실망시켰다. 하지만 최근 2주간 주가는 29,000원에서 36,000원까지 24% 상승했다. 보통은 호재로 급등한 주가가 뒤이은 호재가 없으면 2024년 5월 말처럼 흘러 내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유일로보틱스의 경우 주가가 급등한 9월 12일 기사가 하나 뜬다.
위 기사에서는 유일로보틱스가 20-30년 경력의 박사급 연구원을 채용 중이며 청라 공장으로의 이전으로 캐파가 2-3배 증가할 것이라 설명했다. 이러한 소식에 주가는 크게 상승했고, 흥미롭게도 주가는 급등에 이은 조정 없이 천천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유일로보틱스에 대한 생각
SK라는 든든한 지원군 획득, 2-3배의 캐파 증가, 그리고 스마트 팩토리라는 아직도 한참 더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거대한 트렌드, 이 세 가지가 합쳐진 곳이 유일로보틱스다.
최근 미국 주식에서도 테스트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국내 주식에서도 적용되는 지 볼 예정이다. 내가 테스트하고 있는 것은, 실체가 있는 기업의 주가가 조정 받지 않고 서서히 오를 때, 그 상승의 이유가 2-3년 이상 지속될 트렌드 때문이라면 한 번 올라 타보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지속되는 동안은 보유해보자는 것.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지금까지 봐 온 3배, 10배 상승하는 주식의 대부분의 흐름이 이랬기 때문이다. 기업의 미래 이익의 규모가 얼마인지 가늠할 수 없을 때 계속해서 오른다. 단 번에 오르지 않는 이유다. “이게 돼? 이게 돼?” 이러면서 주가는 조금씩 조금씩 오르는 것 같다. 지금 유일로보틱스의 입장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식이다.
“SKOn이 지분투자만 하고 마는 거 아니야? 유일로보틱스의 적자가 SKOn이 품었다고 해결 돼? 들어보지도 못한 회사인데? 이게 돼? 이게 돼?”
이런 의문은 향후 1-2개의 수주 공시가 나와도 계속될 수도 있다. 1-2개 작은 규모 계약만 나왔지 이제 다인거 아니야? 규모가 큰 공시 하나 나왔네. 이게 전부 아니야? 또 나올까?
반면 뒤 이은 호재의 부족으로 주가는 다시 하락할 수도 있다. 따라서 33,000원 정도의 선에서 손절 라인을 가지고, 지금의 상승세가 꺽이지만 않는다면 테스트 물량으로써 소량 보유하겠다는 전략으로 진행해 보겠다.
만약 이러한 나의 전략이 성공한다면, 그리고 미국과 국내 주식 모두에서 적용된다면 굳이 투자의 범위를 미국으로만 한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금투세 이슈가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세금 측면에서 국내 투자가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세장의 빈도와 크기를 비교하면 미국 주식시장이 훨씬 크게 때문에 고민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렴한 복제 핸드백 이 툴박스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 프로모션을 이용할 때마다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여러분의 블로그를 읽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쓰기에서 그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제품은 핵심 용어가 청구된 웹 페이지 웹사이트를 매우 간단한 웹 페이지 사이트로 제공합니다.
이건 정말 훌륭한 자료인데, 무료로 제공하시다니. 양질의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의 가치를 이해하는 웹사이트를 보는 게 좋아요.
당신이 쓰는 글에 자부심을 느낀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이것은 당신을 형편없이 쓰여진 콘텐츠를 밀어붙이는 다른 많은 작가들과 크게 차별화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