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원래 에버노트에 기록하고 있었는데, 해외주식 관련된 모든 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이 나중에 다시 보는 데 편리할 것 같아 여기에 정리한다. 오늘 정리할 내용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2024년 11월 8일 밤 11:30에 시작된 미국 금요일 장 내용이다. 프리마켓에서 급등했던 상위 20개 종목이 intra-day 성과가 어땠는 지 정리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대단하다. 몇 가지 조건에만 부합한다면.
물론, 단지 이날 하루만 특별히 성과가 좋은 것이었을 수도 있다. 따라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 전략이 유효한지 추세추종 프로젝트를 통해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아래 종목을 살펴본 배경은 KRISTJAN QULLAMAGGIE의 EP 전략 중 일부를 실제로 테스트하기 위한 것이며 자세한 이론은 그의 블로그를 직접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로 위의 차트는 금요일 장의 intra-day NASDAQ 차트이다. 위에서 보듯 intra-day에서 나스닥은 0.1643% 상승했다. 아래 각 종목들이 premarket에서 급등한 이후 intra-day에서 시가 대비 종가가 어땠는지 살펴보자. 다시 말하지만, 나스닥이 장 중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지만, 이들 종목은 갭 상승으로 시작한 시가 이후에도 큰 폭으로 움직였다.
Premarket Gainers
NCL
지속된 주가 하락으로 이미 손실 중인 투자자가 많으니 시초가 급등 출발에도 매도세에 금방 힘을 잃는 모습.
TIVC
1년 간 주가는 하락함. 손실중인 투자자의 매도물량 출회로 주가 급등이 유지되지 못함. 심지어 이날의 주가 상승의 근거가 없음. 단순 숏 커버링 가능성.
DEVS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주식도 마찬가지임. 아무리 신박한 회사라고 하더라도 상장 초반엔 매물이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듯.
SEZL
매우 좋은 예. 꾸준한 주가 상승과 좋은 실적 및 가이던스의 상향. Intra-day에서 주가는 시가대비 무려 35% 상승함.
LICY
최근 주가가 상승되며 많은 매물이 소화되었지만, 고점 대비 현재 주가가 너무 낮아 주가 급등에 더 많은 추가 매도 매물이 나오는 상황.
INDI
전기차 및 자율주행 관련 기업으로 매물 부담이 높음에도 섹터가 좋아서 주가는 intra-day에서 조금씩 상승함. 매물대가 있느냐 여부가 더 중요하긴 하지만, 어떤 산업에 익스포져가 있는지 여부도 중요함. 예외적인 케이스.
DOCS
좋은 기업 좋은 주식. 좋은 기업이나 최근 1년 간 이미 수차례에 걸쳐 크게 갭상승 과거가 있어 주가는 intra-day로 추가적 상승은 없었음. 과거 갭상승이 너무 많은 것도 마이너스 요소임. 그러나 수익 실현 매물이 소화되고 주가가 어떻게 되는지는 지켜볼만 함.
VMAR
1년 간 유의미한 반등 없이 주가는 하락했기에 최근 갭상승 노력에도 주가는? 당연한 결과. 게다가 EP 사유가 탐탁지 못함. NASDAQ 상장 폐지를 면했다는 것이 호재.
LGCB
1년 간 주가가 흘러내린 주식은 도저히 주가 상승을 이어갈 여력이 없음. 계속 쌓이는 같은 증거들.
EMKR
이 주식은 buy-out deal로 타사가 EMKR을 인수하기로 함. 예외 케이스.
FTRE
6개월만에 반토막이 난 주가는 최근 2거래일 간 약간의 갭상승으로 손절 매물을 소화했으나 소화 기간이 부족했는지, 갭상승 이후 intraday에서 오르지 못함. 갑자기 드는 생각이지만, 이런 주식은 상승 상태에서 심각한 주가 하락 없이 충분한 매물을 2-3일 간 소화한 뒤 주가 상승을 보일라하면 매수해보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라고 생각함.
FIVN
주가는 1년 사이 1/3 수준으로 하락했고, 갭상승 이후 intra-day에서 하락함. 실적이 잘 나온 것도 아무런 의미가 없었음.
PRCH
주가는 10/28 급등하여 이후 8거래일 간 매도 매물을 소화했음. 이후 양호한 실적과 향상된 가이던스로 주가는 크게 상승함.
여기까지 볼 때 가장 완벽한 조합은 다음과 같다.
완벽한 조합 = ‘높은 premarket 급등 + 시장이 좋아하는 섹터 + 훌륭한 실적 발표 + 큰 상승도 큰 하락도 없는 무난하게 서서히 상승하는 주가 흐름’
괜찮은 조합 = ‘premarket 10% 이상의 상승 + 실적 상승 + 흘러내리던 주가의 최근 상승과 이후 5거래일 이상의 매물 소화’
나쁜 조합 = 6-12개월 간 꾸준히 흘러내리던 주가가 1-2일 반짝 반등 + 매물이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pre-market 급등 + 감소했지만 기대보다 높은 실적(또는 다른 호재)
이어서 살펴보자.
INOD
1년 간 꾸준히 상승한 상태에서 좋은 실적과 가이던스 상향. 주가는 intra-day에서만 35% 상승함. 완벽한 조합.
TNYA
주가는 9개월 간 1/3 수준으로 하락했고, 9/17에 크게 상승하며 거의 1개월 간 매물이 소화됨. 주가 상승의 이후는 좋은 임상 시험 결과. 나쁘진 않은 조합이나 시장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음. 아마도 여전히 매도 물량이 많았던 듯. 매물 소화가 있었더라도 단기간(1년 이하) 과도하게(-66% 이하) 하락한 경우 제외해야 할 듯
GV
1년 간 주가는 비교적 횡보했으나 상승 때마다 많은 매도물량이 나오고 있음. 게다가 9월 12일 120% 상승한 이후 손실 중인 투자자가 많았던 것이 intra-day 하락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음.
BILL
최근 3개월 간 주가는 상승했으나 intra-day에서 횡보함. 실적도 좋고 가이던스도 상향했음. 왜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못했을까?
1개월 주가를 보면, 최근 빠르게 상승한 주가로 추가 매물이 나왔을 가능성이 있음. 하지만 이런 경우까지 예측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모든 변수들이 좋다면 주가가 다음날, 다음 다음날 더 상승하는지 확인해봐야함.
HIPO
매우 좋은 예. 2024년 초부터 4월까지 약 3배 급등한 이후 7개월 간 매물이 소화됨. 그러다가 매출은 거의 두 배 상승하며 컨센서스를 상회함. 주가는 intraday에만 10-15% 상승함. 보험 산업으로써 섹터가 시장에서 좋아할 만한 섹터가 아니었기 때문에 상승폭이 적었을 수도 있음. 어쨌든 상승함.
UPST
주가는 8월 이후 거의 두 배 상승한 뒤 매물이 3개월에 걸쳐 소화됨. 그 다음의 급등. Intra-day 20% 상승함. 보험 산업이지만 AI lending 이라는 키워드로 시장이 좋아할만한 기업.
LITE
상승하는 주가. 좋은 실적, 그리고 시장에서 좋아하는 섹터. 그런데 intra-day 주가는 거의 횡보함. 0.5% 정도 하락. 앞서 본 BILL과 유사한 상황. 다음주 월요일 추가 상승하는지 지켜볼 것.
결론
위의 차트 하나하나를 보면서 느낀 점은 미국 주식도 우리나라 주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다. 심지어는 더 많은 기회가 있는 것 같다. 오르는 주식이 더 오른다. 손실이 나서 매도할 사람이 적은 주식일수록, 단기 수익이 너무 커서 수익 실현을 할 사람이 적을 수록 주가는 호재에 더 잘 반응한다. 상반되는 이 두 가지 조건 사이에 적절히 포지션을 잡으면 호재에 크게 반응하는 주식을 선별할 수 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20개의 주식을 살펴보며 내가 이해한 것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완벽한 조합 = ‘높은 premarket 급등 + 시장이 좋아하는 섹터 + 훌륭한 실적 발표 + 지난 1년 간 큰 상승도 큰 하락도 없는 무난하게 서서히 상승하는 주가 흐름’
괜찮은 조합 = ‘premarket 10% 이상의 상승 + 실적 상승 + 흘러내리던 주가의 최근 급등과 이후 5거래일 이상의 매물이 소화된 상태’
나쁜 조합 = 6-12개월 간 꾸준히 흘러내리던 주가가 1-2일 반짝 반등 + 매물이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pre-market 급등 + 감소했지만 기대보다 높은 실적(또는 다른 호재)
위와 같은 조건을 갖춘 주식이 내일도 모레도 일관성 있게 intra-day에 좋은 성과를 내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위의 조건이 우연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