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4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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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terLife 모델 포트폴리오 BROS 편입 결정


모델 포트폴리오 소개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BetterLife 모델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있다. 모델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요약하면 모델 포트폴리오는 기초 자산 기준 $100,000의 규모로 운용된다. 4개 정도의 기업에 투자할 것이며 독자들은 각 투자의 성과를 이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이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한동안은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생각이다. 100%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한동안은 잘 쓸 수 있을 것이다.

모델 포트폴리오 성과 중간 점검

Betterlife 모델 포트폴리오에서 현재 보유 중인 기업은 ONON, URBN, PAYC다.

ONON

ONON의 주가는 최근 다소 조정받는 부분이 있으나 특별한 이슈 없이 잘 오르고 있다. 편입 이후 아직까지 어떠한 실적 발표도 없었기 때문에 별로 할 이야기는 없다. 단, 2024년 6월 11일 투자기업 Baird는 ONON을 비롯한, PLNT, NKE, DECK, AS을 “outperform”으로 평가했다.

또한 2024년 6월 18일 발행된 기사에서는 미국의 소매업 매출이 2024년 5월 0.1% 증가했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의 소매업 성장 예측치 0.3%보다 낮은 수치다.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때문이다. 소매업 중 유일하게 빠르게 성장한 부문은 의류와 의류 악세사리였다. 이 부문은 +2.4%(yoy, +0.9% m/m) 성장했다. ONON이 속한 산업의 업황이 그만큼 좋다는 것이고, 금리 인하 또는 인플레이션 안정화로 소비자의 소비 여력이 늘어나 소매업 전반이 좋아지면 ONON이 속한 의류, 의류 악세사리(신발 포함) 산업이 지금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URBN

URBN도 마찬가지다. URBN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에서 상세히 분석하였다. 2024년 6월 7일 모델 포트폴리오에 편입했다. ONON과 마찬가지로 산업의 업황이 좋은 편이다. 업황도 업황이지만 더 흥미로운 건 주가의 움직임이다. 지난 모델 포트폴리오 편입을 공개한 이후 주가가 느리지만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그런데 그 상승폭이 NASDAQ보다 조금 앞서고 있다.

URBN과 나스닥 인덱스의 상대 주가
저평가 때문일까? 성장성 때문일까? 나스닥에 비해 나은 주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아직 편입된 지 얼마되지 않아 이렇다 저렇다 평가하긴 어렵다. 바라건데, 시장에서 URBN가 보유한 브랜드 FP Movement, Free People, Anthropologie 등의 성장을 인식하기 시작하는 게 아닐까? 물론 희망사항이다. 그래도 주가는 하락장에서 잘 버티고, 상승장에서는 느리지만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최근 AI와 관련된 테크 관련주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점을 고려하면 꽤나 준수한 퍼포먼스라고 생각한다.

PAYC

현재까지는 세 기업 중 주가의 퍼포먼스가 가장 약하다. 가장 최근에 편입된 기업으로써 글을 작성하는 현재(2024년 6월 19일) 마이너스의 수익률을 기록 중인데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실적 개선 및 주가 상승의 여지가 많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PAYC 주가에 PAY의 제품 중 하나인 Beti의 성장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소 우려되는 점은 빠르게 성장하던 PAY의 성장이 이제 서서히 피크를 찍고 느려지기 시작하는 시점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Beti의 성장으로 다시 한 번 빠른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여 PAYC를 모델 포트폴리오에 편입했다. 주가는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시장 참여자들은 나의 생각에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 모습이다. 어떻게 될 지 두고 볼 일이다.

신규 편입 기업 소개

모델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필자가 분석하는 모든 기업 중 최고의 네 가지 기업에만 투자하자는 것이다. 그러면 적어도 내가 분석한 모든 기업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보다는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좋을 것이다. 나의 투자 철학과 실력이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말이다.

모델 포트폴리오 마지막 기업으로 BROS를 선정했다.

BROS

BROS는 Dutch Bros, Inc.를 사명으로 드라이브 스루 커피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연 150개 이상 새로운 영업점을 개장하며 굉장히 빠른 속도로 미국 내서 사업을 확장 중이다. 2022년부터는 영업이익 기준 흑자 전환하였고 2023년과 최근 TTM 기준까지 수익성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

BROS의 매출과 영업이익 2024
2022년부터 흑자 전환한 BROS의 영업이익

단순히 새로운 영업점을 늘리는 것 외에도 성장 동력은 많다. 새로운 메뉴 개발(디저트, 식사류, 새로운 음료)과 모바일 주문 등 same-store revenue를 증가시킬 요소가 많으나 현재 밸류에이션은 이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본다. 경영진이 가이던스를 그렇게 제시했기 때문이다. Same-store revenue의 성장을 low single digit이 아닌, 5-10% 수준으로 가정한다면 BROS의 주가는 미래 실적 대비 현재 현저히 저평가된 상태다.

마치며

만약 네 개의 기업 중 어느 하나가 과도하게 오르거나, 미래 성장 전망이 악화한다면 그 기업은 Betterlife 모델 포트폴리오에서 제외될 것이다. 혹은 분석 과정 중 더 좋은 투자 기회가 나타나면 그 기업으로 교체될 것이다.

모델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정말 흥미로운 부분은, 내가 100개의 기업을 분석하고 4개의 기업을 선택한다고 해서 그 네 개의 기업이 가장 좋은 주가 상승률을 보이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행운의 요소도 있고, 실력이 부족한 탓도 있겠지만, 실제로 나의 선택이 어떤 결말을 가져오는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단순히 직접 투자만 하는 것에 비해 나의 투자 실력을 두 배, 세 배, 열 배 이상의 속도로 향상시켜 주리라 믿는다.

이 포스팅을 마치며, 최종 모델 포트폴리오 4개 기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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