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포트폴리오 소개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BetterLife 모델 포트폴리오를 공개하고 있다. 모델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한 바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모델 포트폴리오는 $100,000의 규모로 운용된다. 4개 정도의 기업에 투자할 것이며 독자들은 각 투자의 성과를 이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는 SeekingAlpha에서 제공하는 툴로 관리하고 있으나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를 반복하게 되면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별도로 엑셀 파일로 만들어서 관리해야 하지 않나 생각 중이다.
포트폴리오 성과
BetterLife 모델 포트폴리오에서 현재 보유 중인 기업은 ONON 단 하나다. ONON은 러닝화, 테니스화 등을 중심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해외 진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경영진이 최근 실적발표에서 높은 가이던스를 재확인하며 주가도 더 올랐다. 파리 올림픽에서 마케팅도 활발하게 펼칠 것으로 보인다. ONON 제품을 착용한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면 ONON의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도 더욱 늘어날 것이다. 경험 상 이런 종류의 브랜드 선호 트렌드는 생각보다 오랫동안 이어진다. 추가로, 금리 인하로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 ONON 제품에 대한 구매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 생각한다.
ONON는 모델 포트폴리오에 2024년 4월 24일 추가됐다. 추가된 이후 +30.75%를 기록하고 있다. 나스닥이 9.23% 상승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ONON의 주가는 벤치마크인 나스닥에 비해 무려 21%p 아웃퍼폼하고 있다.
주가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은 실적 발표였다. 긍정적인 실적 전망이 주가 상승을 유도한 것. 어쩌면 조금 단순하게 생각하여 가이던스가 상향되는 기업 중 실적 및 가이던스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전략도 좋을 것 같다.
모델 포트폴리오의 신규 편입 기업
지난 1개월 간, 많은 기업을 살펴봤다. 텐베거 발굴 프로젝트와 텐베거를 찾아서 프로젝트 등 정말 열린 마음으로 많은 기업을 분석했다. 그 중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기업은 URBN이다.
URBN은 Urban Outfitters 외에도 Free People, FP Movement, Anthropologie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다. Urban Outfitters라는 대표 브랜드의 부진에 다른 브랜드의 성장이 가려져있다. URBN이 보유한 다른 브랜드인 Free People과 FP Movement의 성장이 특히 주목할만하다. FP Movement와 비즈니스가 비슷한 LULU도 한동안 성장할 것이라는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이 부분을 고려하면 시장은 URBN 각 브랜드의 성장 잠재력을 심각하게 저평가하고 있는 것 같다.
URBN의 주가를 보면 지금 거의 역대 최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URBN 주가만 보면 고평가 상태인 것 같지만 NASDAQ과 비교해보면 꼭 그렇지는 않다. 최근 5년 간 상대 수익률을 보면 오히려 나스닥에 25%p 정도 언더퍼폼하고 있다. 첨부하진 않았지만 최근 1년 기준으로는 나스닥 대비 1.82%p 언더 퍼폼 중이다. 시장에서는 URBN을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투자로 보고 있다. URBN의 일부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
만약 Urban Outfitters 브랜드가 턴어라운드하고, FP Movement의 성장이 지속되며, 경영진이 가이던스를 상향한다면 시장에서는 URBN을 제대로된 평가하기 시작할 것이다. 시장이 URBN을 낙관적으로 보기 시작하면 URBN의 가치를 FWD PE 기준 20 이상 평가할 수 있다. 현재 TTM PE는 13 수준이다. 매수 후 보유하는 동안 이익이 늘어날 것까지 감안하면 생각보다 짧은 기간 주가가 두 배 이상 상승할 수도 있겠다. 물론, 필자의 작은 소망일 뿐이다.
새로운 모델 포트폴리오 현황
새롭게 추가된 URBN은 지난 금요일, 2024년 6월 7일에 종가로 매수했다고 가정한다. 매수 가격은 $41.41이다. 적정 FWD PE가 20이라면 URBN의 목표 주가는 대략 현재 FWD EPS 기준 $72.6이다. 만약 필자의 투자 아이디어대로 가이던스가 상향되고 이익이 늘어난다면 목표 주가는 $100 이상으로도 늘어날 수도 있을 것 같다. 너무 낙관적인지도 모르겠다.
이쯤에서 필자의 모델 포트폴리오 운영 목적에 대해 상기드릴 필요가 있겠다. 모델 포트폴리오를 공개적으로 운용하는 이유는 필자 스스로의 피드백을 위해서다. 내가 기업을 어떻게 분석해서 어떻게 투자했는지, 그리고 그 성과는 어땠는지를 기록에 남기며 추적관찰해야 피드백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 기억에만 의존하여 복기하면 가용성 편향 및 생존 편향에 의해 제대로 된 반성이 되지 않는다.
모델 포트폴리오 보유 현금은 절반인 $50,000이다. 아직 찾아야 할 기업이 두개나 더 남았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