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dity Tech Ltd.(ODD)는 무슨 기업?
ODD는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AI(머신러닝, 지도학습)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최적의 제품을 추천하고 높은 구매율을 이끌어내어 수익성 있는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Il Makiage와 SpoiledChild라는 대표적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3년 7월 나스닥에 상장했다.
ODD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상세히 분석했으며 추가로 매도 리포트와 리포트에 대한 경영진의 답변에 대해서도 정리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ODD 주가의 급등 배경과 원인, 그리고 필자의 의견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한다.
우선, ODD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무엇일까?
Fiscal 2024 2분기 가이던스
실적 발표일은 한참 남았는데, 경영진은 뜬금 없이 어제, fiscal 2024 2분기에 대한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경영진은 자사주 매입에 대한 계획 승인으로 2분기 가이던스가 변경되었다고 밝혔다. 필자의 경험이 많지 않아서 이런 케이스를 보지 못했던 걸까? 이런 경우를 본 적은 없다. 나의 기억이 확실치 않지만, 자사주 매입 계획 승인으로 가이던스를 수정하고, 실적 발표 전에 발표하는 케이스가 있었나?
공개된 자료를 보자. Fiscal 2024년 2분기, 그러니까 6월 30일에 종료되는 분기 실적의 가이던스를 발표한 것이다. (6-K/A) Fiscal 2024 2분기 매출은 $189m, gross margin은 71%, adjusted EBITDA는 $60m, adjusted diluted EPS는 $0.69 정도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경영진은 친절히 2024년 5월 7일 발표했던 2분기 가이던스와 비교하여 아래와 같이 테이블로 첨부했다.
매출은 기존 가이던스의 상한에 가깝고, adjusted EBITDA는 지난 가이던스 상한보다 7.1% 상향, adjusted EPS는 7.8% 상향됐다. 자사주 매입 승인에 따른 효과로 adjusted diluted EPS의 상향 폭이 더 컸다.
가이던스 상향이 시사하는 것
주식 시장은 대부분의 경우 놀랍게도 효율적이다. 요즘 월스트리트의 투자 기업들은 블룸버그 터미널을 이용해서 매일 매장의 현황을 업데이트 받기 때문이다. 구글을 이용해서 매일 웹사이트 트래픽 데이터를 받는다. 그런데 지금 시점(6월 8일) 기준, 벌써 2분기(4-6월)의 절반 이상이 지난 시점에서 2분기에 대한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시장에서는 이미 ODD의 2분기 실적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사실만으로 주가 상승을 전부 설명할 수는 없다.
아마도 시장에서는 분기 가이던스의 상향을 fiscal 2024 full-year 가이던스의 상향으로 받아 들인 것 같다. 그렇다면 이렇게 폭발적인 주가의 상승을 설명할 수 있다.
위 공시에 따라 ODD의 주가는 무려 20.54% 상승한 $44.31에 장을 마쳤다. After-market에서도 1.53% 추가로 상승되어 거래를 마친 상태다.
예외적인 공시에 대한 경영진의 의도
사실 필자가 잘 모르는 걸 수도 있다. Share Buy-Back의 승인으로 수정된 가이던스를 발표하는 것이 월스트리트 관례일 수도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 필자는 그런 경우를 보지 못했다. 아마 앞으로 그런 케이스를 자주 보게 된다면 이 포스팅은 굉장히 민망한 포스팅이 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적어도 아직까진 그런 케이스를 본 적이 없다.
그런데 경영진은 2분기 실적 발표를 수개월 앞둔 시점에서, 다소 서두르듯 2분기 가이던스 상향을 발표하고 2024 full-year의 가이던스 상향을 암시한 걸까? NINGI Research에서 발표한 매도 리포트 이후 경영진이 다소 초조해진 걸까? 스톡옵션의 가치를 유지하여 유능한 직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수단일까? 아니면 실제로 잘 성장하는 건강한 비즈니스를 악의적인 매도 세력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전략일까?
미국은 참 이런 점에서 재미있다. 모두가 공개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다. A증권사는 X 주식에 대해 공매도 포지션을 잡고 매도 리포트를 낸다. B라는 증권사는 같은 주식에 대하여 매수 포지션을 잡고 매수 리포트를 낸다. 누구 말이 맞는 지는 시장이 평가한다. 서로 치고 박고 싸우는 듯 하지만 자본주의는 결국 잘 굴러간다. 미국 자본주의의 힘이다.
ODD 주식의 전망 및 의견
이전 포스팅에서 필자는 ODD 투자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나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렇다. 나는 여전히 ODD의 주식을 매수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ODD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 주장하는 건 아니다.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ODD의 실적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도 꽤 신선하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ODD가 미국에서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지에 대해 굉장히 궁금하다. 필자는 단지 ODD에 너무 깊게 투자하고 싶지 않을 뿐이다.
필자의 텐베거 발굴 프로젝트는 아직도 시작 단계지만, 평범한 주식이 텐베거가 되는 과정에서 겪은 공통적인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시장의 오해와 가이던스의 연속된 상향이다. 어쩌면 나는 지금 텐베거를 바로 코앞에서 놓치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ODD의 성공을 응원하며 포스팅을 마친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