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D의 경영진이 답변하다.
바로 직전 올린 포스팅에서 Oddity Tech(이하 ODD)의 기업을 분석하고 NINGI Research가 발행한 매도 리포트의 내용에 대해 정리했다.
그런데 포스팅을 업로드하고 난 직후, ODD 경영진이 매도리포트에 대한 초기 답변(Initial response)를 공개했다는 걸 뒤늦게 알게됐다. ODD의 투자를 고민하는 경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첨부 및 요약한다.
ODD 답변 요약
매도 리서치사의 주요 논점은 이스라엘의 영엉접이 ODD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2023년과 2024년 1분기 모두에서 매출 전체의 5% 미만, EBITDA 기준 5% 미만을 차지할 뿐이다. 이미 우리가 공시한 서류에 반영되어 있다.
ODD의 이스라엘 자회사는 Ernst&Young에 의해 완벽하게 감사 받았고 이스라엘 당국에 제출되어 있다.
우리에게 제기된 수백개의 소송(구독 취소와 관련된 소송)은 모두 작은 규모다. 모두 합쳐서 $100,000 미만이다.
ODD는 AI 기술의 활용으로 고객의 충성도와 반복 구매, 실적을 향상시킬 것이다. 그 외의 모든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ODD의 기술이 생각보다 대단치 않은 것임을 주장한 NINGI에 대한 답변으로 생각)
우린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별점 4-5개의 리뷰를 받고 있다. 고객을 계속해서 만족시키도록 노력할 것.(고객 리뷰가 조작되었다는 NINGI의 주장에 대한 답변)
숏셀러와 경쟁자들은 우리가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뷰티 산업에서 영향력을 넓혀가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
나의 생각
ODD가 전달한 이번 답변으로, NINGI Research가 제기한 일부 미심쩍은 정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변명이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
첫째, 왜 애초에 영업점(Brick-and-mortar store)에 대한 이야기는 S-1에 제출하지 않았는가? ODD의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한 시도가 아니었을까?
둘째, 이전 고객이 제시한 소송의 양에 대해서는 설명했으나 질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없다. 실제 고객 소송으로 인해 구독취소의 방식이 완화되어야만 한다면, 고객 이탈은 비교적 심각할 것이다.
셋째, 고객 리뷰 삭제에 대해서 정확히 변명하지 않았다. 만약 리뷰를 삭제했는데 안했다고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면,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답변은 피한 것이 아닐까?
넷째, 경영진의 잦은, 반복되는 이탈은 설명하지 않았다. 특히 회계 부문에서의 경영진 이탈은 미심쩍다. 개개인의 사퇴 사실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도 어렵겠지만, 적어도 어느 형태의 변명은 해야하지 않았을까
다섯째, 대규모의 CEO 보유 주식 매도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을 것이다.
필자의 ODD에 대한 의견은 같다.(HOLD) 위와 같은 리스크를 충분히 반영한 주가가 될 때까지 기다려 볼 예정이다. 그때 변하는 환경을 반영하여 다시 한 번 평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