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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K, 2024년 4분기 실적발표, UGG와 HOKA의 성장은 계속 된다.


DECK는 어떤 기업?

Deckers Outdoor Corporation(이하 DECK)은 1973년 미국에서 설립되어, UGG와 HOKA 브랜드로 부츠와 신발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DECK에 대해 심층 분석을 한 바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자. 필자가 DECK에 주목한 이유는 DECK의 성장 때문이다. DECK은 어려운 산업 환경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한 기업이다. 특히 최근 1-2년 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감소와 구매력 감소가 있었다. 그 결과 ‘consumer discretionary’ 산업이 1-2년 간 어려움을 겪었다.

Operating Income, NIKE, SeekingAlpha
Operating Income, ADIDAS, SeekingAlpha

위의 차트는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차트다. 이들은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이익이 줄었다. 제품 판매가 부진하자, 제품 할인(Mark down)으로 판매량을 높인 것이다. 전체 매출은 성장했지만 마진은 줄어들었다.

이런 배경에도 DECK, ONON, SKX와 같은 브랜드는 꾸준히 성장했다. 어려운 산업 환경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갔던 것이다.

실적 발표 요약과 주가 반응

어제 장 마감 후, 한국 시간으로 2024년 5월 24일 오전, DECK은 fiscal 2024 4Q 실적을 발표했다. 다음은 SeekingAlpha의 포스팅을 정리한 것이다.

DECK은 실적 발표에서 GAAP EPS가 4분기 $4.95로 컨센서스를 $1.95 초과 달성 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959m로 $70.96m 만큼 초과 달성 했다.

경영진이 제시한 2025년 가이던스는 매출 $4.7b로 컨센서스 $4.22b 대비 크게 높은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Gross margin은 53.5%다.

SG&A는 34% 수준이 될 것이며 영업이익률 예상은 19.5%다. 2024년 영업이익률은 21.6%이었다.

DECK, Yahoo Finance

실적 발표 이후 DECK의 주가는 after-market에서 8.62% 상승하고 있다. DECK은 4분기 실적 발표에서야 다음 연도 가이던스를 제시하곤 했다. 투자자들이 Fiscal 2025년 가이던스에 대하여 이번 실적발표 때 처음 알게된 것이다. 투자자들은 높은 가이던스에 환호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체 컨퍼런스 콜 정리를 살펴보자.

2024 4Q 컨퍼런스 콜 내용 정리

Full-year 기준으로 매출은 18% 증가한 $4.3b 이었고, gross margin은 55.6%으로 5.3%p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21.6%였다.

HOKA의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며 HOKA의 글로벌 매출이 28% 늘어 $1.8b에 달했다. 글로벌 DTC(매출?)는 40% 증가했다.

우리의 전략대로 HOKA의 DTC mix가 증가했다. 홀세일보다 DTC가 수익성이 좋다. 작년 34%에서 올해 38%로 증가했다.

파리에 두번째 영업점을 개장했는데, 얼마 되지 않았지만 수요가 엄청나다.

Mach 6을 비롯한 신제품의 sell-through가 엄청나다.(Sell Through는 홀세일러나 영업점에 납품한 물량 중 실제 판매된 양을 의미)

세계적인 확장과 채널의 확대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

UGG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성장했다. 글로벌 DTC 매출이 22% 증가했다.

K-팝의 뉴진스와 Gallery Depart 등과 협업해 글로벌 매출이 크게 늘었다. 미국 매출은 두자리수 성장, 인터네셔널 매출 성장은 그것의 두배다.

DTC 매출이 전체 매출의 43%로 작년 40%에 비해 즐었다. (DTC 매출이 중요한 이유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함.)

2024 4Q Q&A 요약

Q. DTC 매출이 증가했다. 홀세일 채널은 어떤가?

A. 홀세일에서의 수요도 좋다. 2025에도 새로운 매장을 계속해서 개장할 것이다. 특히 인터네셔널 마켓에 집중할 것이다.

Q. UGG 브랜드의 성장이 계속될거라 자신하는 이유가 무엇인가?(과거 역성장을 기록하기도 했기에 하는 질문)

A. 미국 젊은 층에서 인기가 매우 높은데, 이 성공 모델을 세계 시장에 이식하고 있다. 제품의 공급을 약간 제한하고 있는데 성과가 좋다. 보통 새로 출시한 제품이 1-2월에는 수요가 떨어지는데, 이번엔 잘 유지되고 있다. 작년 UGG의 판매량은 낮은 한자리수로 성장이 늦었는데, 매출은 18% 증가했다.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는 물량이 예전보다 현저히 적다.

Q. 세계로의 확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DTC와 홀세일을 어떻게? 마진은 어떨 것 같나?

A. 우리는 미국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나 세계적으로는 많이 부족하다. 계속 투자해서 세계적인 확장을 지속할 것이다. 유통과 관련해서도 우리는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파트너를 선정하고 생산성을 모니터링하며 확장할 것이다.

Q. Non-runner들, 캐주얼 스타일의 제품을 확장할 것이라 했는데, HOKA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어떻게 할생각인가?

A. 확실한 건, 우리는 항상 퍼포먼스 비즈니스를 우선 시 할 것이다. 하드코어 러닝과 트레일 러닝 제품, 소비자가 우선이다.

DECK 주가 전망, 밸류에이션 및 의견

개인적으로 모멘텀 투자를 좋아하진 않는다. 모멘텀이 중단되는 경우 주가 하락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이다. 과거 경험으로 보면, 모멘텀 투자의 경우 모멘텀이 유지될 때는 시장 수익률보다 조금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그런데 모멘텀이 중단되면 주가 하락은 뼈아프다. 모멘텀이 약해진다는 것이 확인되는 순간 주가는 10-30% 하락한다. 이전의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는 것이다.

무모한 생각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모멘텀이 하락하는 순간을 재빠르게 감지할 수 있다면 손실을 줄일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생각이 드는 건 FOMO 때문일까? 아니면 나 자신이 너무 조심스러운 것 아닌가? 이익의 성장과 브랜드의 확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모멘텀의 전환을 우려하기엔 너무 조심스러운 것 아닐까? 이번 실적 발표를 봐도, UGG, 특히 HOKA의 성장세가 무섭다. HOKA는 2023년에 yoy로 58% 성장했고 fiscal 2024년에는 27% 성장했다.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지만, 규모를 생각하면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셈이다.

DECK는 성장주 답게 FWD PE 27.2로 높은 밸류에이션을 유지하고 있다. 성장주는 이렇게 높은 밸류에이션을 유지하며 주가가 계속 상승한다. 앞으로 DECK의 주가가 계속 오를 수 있을 지 지켜볼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DECK를 아직 보유하고 있지 않다. 여전히 밸류에이션이 너무 높다고 생각한다. 보유하고 있진 않지만 기업의 서장을 흥미롭게 지켜보며 기존 투자자들을 위해 주가 상승을 기원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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