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 및 해결책

어제의 실수는 정말 타격이 컸다. 정말 반성하자. 단순히 반성만 하지 말고 기억하자. 그리고 실천하자!!!
FOMO
먼저, 주변에서 자꾸 돈을 버는 소식에 멘탈이 약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약해진 멘탈이 뇌동매매에 시동을 건 것 같다. 앞으로 카톡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절대로 주식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겠다. 주변에서 주식 얘기를 해도 듣지 않을 것!!!
저유동성 주의
유동성이 낮은 종목이나,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에서는 변동성이 매우 클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의사 결정은 무조건 장 중에 하는 것으로 한다. 2-3년에 한 번 올 대형 악재가 아니라면 말이다. 또한 펀더멘털이 강한 종목이나 적어도 시장에서 최고로 여겨질 만한 주도주만을 대상으로 매매하겠다.
깊은 생각
시장을 보면서 “아 시장은 정말 반복되는 재료엔 크게 반응하지 않는구나”라고 느낀다. 이번 지역은행 사태도 그렇고 트럼프의 미중갈등도 마찬가지다. 반복되는 악재는 비록 1-2년 만에 일어난 일이라 할지라도 시장은 크게 반응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도주라면 매수의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것을 구분할 줄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더 오래 홀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추세추종에서 긴 홀딩은 곧 큰 수익으로 이어진다.
시장의 피드백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트레이딩을 잘한다고 한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 내가 스타크래프트를 초보라고 하자.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것은 2025년 스타크래프트 배틀넷에 접속하는 것과 같다. 온갖 고인물들이 가득한 배틀넷이다. 접속하자마자 10연패다. 그러나 여기서 실력이 늘어서 1승, 2승 늘려갈 수 있는 사람은 누굴까? 내 고집대로 일꾼 네마리로 계속 미네랄을 캐는 사람은 아닐 것이다. 바로 고수들이 어떻게 하는지 리플레이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사람이 결국 가장 빠르게 성장한다. 즉, 시장이 주는 피드백을 절대로 무시하면 안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