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Vironment, Inc.(AVAV) 소개
AeroVironment, Inc.(이하 AVAV)는 군사용 드론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지난 포스팅에서 밸류에이션은 높으나 업황이 매우 좋고, 전망이 밝은 기업으로 소개했다. 당시 포스팅에서 AVAV를 소개하며, 마지막 부분에 AVAV의 주가에 대한 관전 포인트를 제시했는데, 다음과 같았다.
- 강한 모멘텀을 보이는, 실적이 뒷받침된 기업의 주가는 계속 상승하는가?
- 마크 미너비니의 주장대로, 높은 PE는 주가 상승률과 큰 연관이 없는가?
- 산업의 훈풍(tailwind)이 부는 가이던스 상향 주식을 사면 수익이 날까?
2024년 6월 15일, 지금으로부터 2주 전 AVAV에 대한 포스팅을 남길 때 AVAV의 FWD PE는 77로 굉장히 높았고 주가는 $215였다. FWD PE 77은 직관적으로 봤을 때 굉장히 높은 수치로써, 가까운 미래에 기업의 EPS가 3~4배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시장의 밸류에이션이었다.
포스팅을 작성한 지 비록 2주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큰 변화가 있었다. 과거 포스팅을 2주 전의 시점에서 읽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이다. 필자도 두 번이나 다시 읽어 보았다. 이게 바로 블로그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AVAV의 주가 흐름과 뉴스
AVAV의 주가는 최근 큰 조정을 받았다. 최고점 $219에서 6월 27일 장 중 $162까지 하락했다가 지금은 조금 회복한 $170-180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무려 2주 만에 20% 하락한 것이다. 같은 기간 나스닥이 3%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실망스러운 주가의 흐름이다. 이렇게까지 AVAV의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핵심은 2024년 6월 19일 발행된 뉴스 기사 때문이다. 미국 정부의 계약과 관련된 소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GovCon Wire는 미국 국방부가 Anduril Industries 라는 기업이 대만으로 자폭 드론(Altius)을 수출하는 것을 허가 했기 때문이다. 약 $600m에 상당하는 계약이 될 것으로 보인다. AVAV의 1년 치 매출에 해당되는 규모다. 무인 드론과 관련해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AVAV이지만, 경쟁자의 출현이 임박하자 시장이 AVAV의 미래 전망을 미리 반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경쟁 심화는 곧 매출과 마진 감소를 뜻한다. 시장은 이런 변화를 정말 빠르게 반영한다.
이 경쟁자의 출현에 대한 우려에 대하여 2024년 6월 26일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경영진은 Anduril의 수출 허가는 말 그대로 ‘허가’일 뿐이지 실제 계약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시장 참여자들은 안심하지 않았다. 컨퍼런스 콜 이후에도 주가는 추가로 8-9% 가량 더 하락하고 말았다.
이런 주가의 약세를 보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고평가된 기업은 대체로 악재에 너무나도 민감하다는 사실이다. 비단 AVAV에만 해당되는 일은 아니다. 지금 제대로된 상승세를 경험하고 있는 기업의 대부분이 작은 악재에도 주가가 크게 하락한다. 저가에 매수한 투자자라면 이 정도의 조정에 큰 심리적 타격은 없겠지만, 추가 상승을 기대하고 꼭지에서 산 투자자들은 뉴스에 대한 주가의 민감한 반응에 본인들의 감정도 덩달아 민감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투자자는 심리적인 안정을 얻기 위해서라도 세밀한 조사 끝에 반드시 주식이 오르기 전에 사야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적어도 단기 악재로 인한 큰 조정을 보인 후에 사야한다는 생각이다. 단, 주가의 조정이 된 원인이 기업의 펀더멘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겠다.
AVAV의 가이던스와 수주 잔고
경영진은 fiscal 2024 4분기 실적 발표에서 fiscal 2025에 대한 매출과 실적 가이던스를 공개했는데, 다음과 같다.
경영진은 이번 분기 컨콜에서 Fiscal 2025 매출은 $790-820m, non-GAAP adjusted EBITDA는 $143-153m을 기록할 것으로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Fiscal 2024보다 각각 14%, 20% 성장할 것이라 제시한 것이다. 참고로 fiscal 2024에는 yoy로 매출은 32% adjusted EBITDA는 40% 성장했다. 양호한 가이던스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매출과 이익의 상승보다 수주 잔고에 집중했다.
수주잔고에 대해 AVAV 뿐 아니라 모든 미국의 상장 기업이 경고하는 것이 있다. 수주 잔고를 미래 실적의 근거로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 그렇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 어쨌든 미래 실적을 예상해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주 잔고가 증가하는 것이 감소하는 것보다는 낫다. 그런데 AVAV의 수주 잔고는 fiscal 2024 1분기에 피크를 기록한 뒤 3개 분기 연속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렇게 수주 잔고가 감소하는 부분에 대하여 경영진은 컨콜에서 “지금도 고객들과 끊임 없이 협업 중이며 이 협업이 향후 9-12개월 간 꽤 규모가 있는(significant upside)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이 코멘트를 평가하는 건 투자자의 몫이다.
여전히 긍정적인 부분
어쨌든 시장에서는 AVAV의 가이던스(매출성장률 감소)와 수주 잔고 감소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모양이다. 게다가 경쟁사의 수출 승인으로 경쟁 심화의 가능성이 더해졌다. 투자자들은 수주 잔고가 다시 증가할 것이며 매출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경영진의 설명에도 충분히 안심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 경영진은 4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몇 가지 긍정적인 코멘트를 했다. 그중 하나를 꼽자면, fiscal 2025의 캐파는 2024 매출의 2.5배 수준이며, 정부와의 계약으로 $300m에 해당되는 계약이 수주 잔고에 포함될 것(시기는 정확하지 않으나)라는 이야기였다. 그러면서 동시에 당장 fiscal 2025 뿐만 아니라 향후 수년 간 모든 사업부문이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 주장했다.
단, 주의해야 할 역사적 사실은 주식 시장이 역사적으로 매출 상승 보다 매출 상승률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왔다는 것이다. 드물기는 하지만 역사적으로 10년 이상 20% 내외의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이 있었고, 이런 기업의 경우 성장에 비례해서 주가가 상승했다. 하지만 50-100%의 속도로 성장하다가 매출과 이익의 성장 속도가 20% 수준으로 낮아지는 경우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이 외에도 컨콜에서는 경쟁 심화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경영진은 AVAV를 옹호하며 AVAV와 같은 수준의 실전 경험, 납품 이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없으며 사실상 AVAV가 업계 1위라 주장했다. 그리고 군사용 무인 드론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며 AVAV의 마켓 포지션은 굉장히 훌륭하다고 설명했다.
AVAV의 주가 전망, 밸류에이션 및 의견
AVAV의 주가는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재 2.59% 상승하고 있다. 이어진 하락세에서 조금 회복하는 모습이다. 최근 주가의 하락에도 여전히 FWD PE 53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fiscal 2025에 경영진이 제시한 EPS는 $3.19-3.49이다. 이 기준으로 보면 fiscal 2025에 대한 FWD PE는 현재 주가 기준 52다.
개인적으로 AVAV의 주가는 1-2년 미래를 내다보자면 상승할 것으로 생각한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며, 아시아퍼시픽, 특히 대만의 군사력 증강에 대한 욕구가 그 어느때보다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 마치 게임을 하는 것처럼 모든 게 최첨단이다. 전쟁의 개념 자체가 바뀌어 가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대만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는 전쟁에 대한 우려로 국방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군사력 현대화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트렌드에서 큰 수혜를 받는 기업이 바로 AVAV다.
AVAV 추적 관찰이 투자자에게 주는 교훈이 있다. 조정 받지 않는 주식을 매수하는 건 위험하다는 사실이다. 아무리 끝 없이 상승하는 실적의 기업이라 하더라도 분명히 실적 성장을 잠재적으로 가로 막을 이벤트는 발생하기 마련이고 그에 따라 주가는 조정 받는다. 조정은 반드시 온다! 오르는 주가를 바라보며 인내할 능력이 없다면, 악재로 인한 주가 조정 시 받는 스트레스를 인내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필자는 오르는 주가를 바라보며 인내하는 걸 선호한다.
결국 조정은 오기 때문이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