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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베거를 찾아서 시리즈 첫 번째 – URBN 기업 분석, Free People 브랜드의 성장


Urban Outfitters, Inc.(이하 URBN) 기업 소개

URBN은 Urban Outfitters, Anthropologie, Free People, FP Movement, Nuuly brands 등 글로벌 유명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다. 의류 뿐 아니라 신발, 악세사리, 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필자가 URBN을 텐베거를 찾아서 시리즈 첫 번째 기업으로 선정한 이유는 앞서 진행했던 텐베거 발굴 프로젝트의 중간 평가에서 도출한 텐베거의 기본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URBN 주식은 우리나라 시간 2024년 6월 2일 기준 시가총액 $4.0B 이하로 거래되고 있으며 상대평가지표인 PSR는 0.73, TTM은 PE 13으로 비교적 낮다. 시장에서는 URBN을 그다지 높게 평가하지 않고 있다. 이는 텐베거의 주요 조건 중 하나다. URBN은 텐베거가 되기 위한 조건 중 나머지 두 가지 조건에도 적합하다. 뒤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URBN에는 Free People, Anthropologie, Nuuly와 같은 성장하는 사업부와 Urban Outfitters 브랜드와 같은 역성장하는 사업부가 동시에 있다. 텐베거의 기본 조건 세 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는 셈이다.

URBN의 비즈니스 모델

URBN은 Urban Outfitters, Anthropologie, Free People, FP Movement, Nuuly brands 등의 브랜드로 의류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브랜드 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대체로 의류와 신발, 운동복, 악세사리, 전자기기, 미용 제품 등이 주요 판매 상품이다. URBN이 직접 디자인하는 상품도 있지만, 서드 파티로부터 고품질의 트렌티한 상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당연히 직접 디자인하는 경우 수익성이 높다. 그리고 URBN이 보유한 브랜드의 정체성을 더 나타낼 수 있다. 그렇기에 URBN은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계속해서 미디어, 음악, 비디오, 영화, 잡지, 팝 컬쳐를 모니터링한다. 최신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서드파티로부터 구매하고, 일부는 내부적으로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상품을 구매하고 제작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너무 많이 만들어거나 너무 많이 사오면 재고가 쌓인다. 재고는 곧 낭비되는 자산이다. 재고를 최소화하고 판매량을 극대화하여 재고 회전율을 높여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운전 자본 규모를 줄이고 자본 대비 최적의 효율(ROE, ROIC)을 낼 수 있다.

원재료를 제 때 구매하기 위해 URBN는 전 세계에 걸쳐 5,000개가 넘는 벤더를 두고 있다. 그 어떤 벤더도 URBN 전체 구입량의 10%이상을 공급하지 않는다.

URBN의 구매 담당자가 구매해 오거나 자체적으로 제조한 상품은 미국(대부분)과 영국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통해 전 세계 매장으로 전달된다. 매장은 직영점과 프렌차이즈점, 그리고 홀세일러로 나뉘는데 매출 대부분이 직영점과 프렌차이즈로부터 창출된다.

Nuuly brand는 다소 특이한데, 구독 모델로써 고객에게 매월 $98(현재 기준)을 청구한다. 고객은 매달 새 옷을 입어 볼 수 있다. 추가 비용을 내면 한 달 간 입은 옷을 구매할 수도 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한 달 간 입어 보다가 다음 달에 새 옷으로 교환할 수 있다. 굉장히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아직은 URBN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 성장 속도는 굉장히 빠르다. 어쩌면 머지 않아 URBN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될 수도 있겠다.

URBN 브랜드 특징과 주목할 점

Urban Outfitters는 18-28세의 젊은 남성, 여성을 위한 브랜드다. URBN 티커(Ticker)의 기원이자 핵심 브랜드다. 부끄럽게도 계속해서 역성장 중이다. 역설적이게도 이 또한 텐베거의 기본 조건 중 하나다. 역성장으로 성장 중인 사업부가 상쇄되는 것. 그래서 전체 기업이 저평가 되는 것이 중요한 출발점이다. 단, 경영진은 최근 컨퍼런스 콜에서 올해 Urban Outfitters 제품의 재고 할인을 통해 지금까지 쌓인 재고를 해결하고 수익성 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런 계획만으로 Urban Outfitters의 매출이 크게 늘진 않겠지만 경영진의 계획이 착실히 진행된다면 적어도 Urban Outfitters 브랜드의 수익성은 향상될 것이다.

Anthropologie 브랜드는 28-45세의 여성을 타겟으로 의류, 악세사리, 속옷, 신발, 인테리어 소품 등을 판매한다. 이 브랜드는 comparable sales 기준, 2023년 11.3%, 2024년 12.3% 성장했다. Comparable sale은 매장을 오픈하고 12개월이 경과한 매장의 매출을 말한다. 매장이 자리잡고 난 뒤 상품 매출을 비교해야만 정확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 기업은 흔히 comparable sales(직역: 비교 가능한 매출) 지표를 많이 이용한다. Urban outfitters 브랜드의 역성장을 보완하는 중요 브랜드 중 하나다. 특히 Daily Practice, Pilcro 컬렉션이 시장에서 아주 강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영진은 올해 5개의 매장에서 시험 판매했던 이 컬렉션을 50개의 매장으로 확대할 것이라 밝혔다.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Free People 브랜드는 25-30세의 젊은 여성을 타겟으로 다양한, Anthropologie와 유사한 구성의 private label 상품을 판매한다. Private label에 주목하자. 수익성이 더 좋다는 뜻이다. Free People 브랜드는 FP Movement와 함께 URBN의 성장을 이끌어갈 브랜드다. 2023년 11.5%, 2024년에는 21.4% 성장했다. Comparable sales 기준이다. 그렇다. URBN 성장의 핵심 동력은 Free People이다. 이 부문의 빠른 성장이 URBN 전체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앞서 잠깐 언급한 Nuuly Brand다. 이 부문은 아직은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단, 경영진은 올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 경영진이 말하는 수익이 영업이익 기준의 흑자인지, adjusted EBITDA 기준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링고 사실 올해에도 새로 가동된 Nuuly brand의 물류센터 비용만 아니었더라면 1분기에 흑자를 기록했을 것이라 주장했다. 적어도 올해 full year 기준으로 큰 적자를 기록하진 않을 것으로 보이며 어쩌면 내년부터는 큰 흑자를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만약 흑전이 가능하다면 경영진은 올해 3, 4분기에서 내년 가이던스를 상향 발표할 것이다. 주가는 미리 오른다.

미래 매출의 바로미터, 매장 수의 변화

1년 간 브랜드 별 매장 수의 변화를 보자. Urban Outfitters의 매장 수는 단 한개 줄었다. 거의 변화가 없었다. Anthropologie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글로벌 기준으로 매장이 1개 줄었다. Anthropologie의 매출이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매장 수의 정체에는 다소 의아한 면이 있다. 단, 앞으로 Anthropologie 매장이 늘어나며 매출 가이던스 상향이 있을 지도 모르겠다.

Free People는 매장이 188개에서 198로 10개 늘었다. 위 테이블 주석에는 FP Movement 매장이 38개 열렸다고 공시했다. 그렇다면 Free People의 매장은 28개 감소했다는 이야기인가? 아마 테이블의 Free People 브랜드 매장의 숫자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 같다.(공시에 대한 설명이 부족)

2024년 URBN의 10-K에서 Fiscal 2025의 매장 증설 계획도 공시했다. 주목할 부분은 Anthropologie의 매장 숫자가 늘어난다는 것Free People의 매장이 무려 35개 늘어날 계획이라는 것이다. 타 브랜드 대비 수익성 좋은 Free People의 매장이 늘어난다는 건, 굉장히 좋은 소식이다. 정확한 실적 가이던스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Free People의 성장 덕분에 URBN 전체의 매출은 분명 크게 늘어날 것이다.

URBN의 2024년 실적과 텐베거의 조건

URBN의 실적을 보면, 2023년, 2024년 매출이 증가했다. 심지어는 2024년에 조금 더 증가 속도가 빨라졌다. 이는 텐베거를 찾는 입장에서 꼭 좋은 소식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증가하는 전체 매출로 시장이 이미 URBN의 성장성을 어느 정도 반영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의 주가 흐름을 봐도 알 수 있다. URBN의 주가는 최근 1년 반 동안 100% 가량 상승했다.

이 부분이 아마도 URBN의 급등 가능성을 조금은 낮추는,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이미 밸류에이션에 URBN의 성장이 어느 정도는 반영되어 있기에 PER 상승으로 인한 주가 상승이 상대적으로 약할 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Free People 부문의 급격한 성장이 URBN 주가에 반영되는 과정에서 주가 상승의 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전히 URBN의 주가는 PER, PSR 기준으로 싸다.

Fiscal 2025년 1분기 실적

8-K, 2025 1Q, URBN, SEC

URBN은 2024년 5월 22일, fiscal 2025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Comparable Retail Segment 기준으로 Free People은 YoY 17.1%, Anthropologie는 YoY 10.4%로 브랜드의 성장을 지속했다. URBN에서도 실적 성장의 모멘텀은 존재했다. 경영진이 예상했던 대로 Urban Outfitters의 매출은 YoY 13.7% 감소했다.

8-K, 2025 1Q, URBN, SEC

Nuuly의 성장에도 주목하자. 1분기 매출이 \$51m에서 \$77m으로 증가했다. 아직 규모는 작지만 지금의 성장 속도를 보면 2-3년 사이에 Urban Outfitters의 매출을 넘을 수도 있겠다. 지금은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물류센터가 정리되면 Nuuly brand 사업 부문에서도 수익을 내기 시작할 것이다. 당연하지만, 주가는 실적에 선행한다. 경영진이 Nuuly가 성공할 것 같다는 분위기만 풍겨도 주가는 미리 오를 것이다.

2024 10-K의 매장 증설 계획
2025 1Q Earning Presentation, URBN 웹사이트

2025 1Q 실적을 발표하며 URBN 경영진은 매장 증설 계획을 다소 수정했다. 58개를 개장하겠다던 계획을 57개로 축소했다. 이 소식에도 주식 시장은 크게 반응하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Free People과 FP Movement 매장의 증설 계획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축소 규모 자체가 적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URBN의 주가 전망, 밸류에이션, 및 의견

URBN의 주가는 현재 FWD PE 11.47에 거래되고 있다. 굉장히 저렴한 가격이다. 애초에 텐베거를 찾아서 프로젝트 첫 번째 대상로 이 기업을 고른 이유이기도 하다. 이 기업이 저평가 받는 이유는 Urban Outfitters 브랜드의 역성장 때문이다. 아무래도 URBN의 대표 브랜드이기에 시장의 주목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Free People, FP Movement, Anthropologie 브랜드가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브랜드 별 재고도 매출 성장보다 약간 느린 속도로 안정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더 이상 할인하지 않은 ‘full price’에도 많은 상품이 판매된다. 수요 증가의 긍정적인 신호다. Urban Outfitters에도 턴어라운드가 있을 지도 모르겠다. 2024년 2월에는 북미의 Urban Outfitters의 리더가 선임됐다. 리더십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기업 실적과 주가에 긍정적이다.

만약, Urban Outfitters 브랜드의 턴어라운드가 잠재적 투자자의 가시권에 들어선다면 URBN의 주가는 크게 상승할 것이다. URBN이 저평가 받던 유일한 이유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Nuuly의 구독자는 fiscal 2025 1분기에 5만 명이나 증가해 244,000의 active subscribers 를 기록했다. 이 부분도 언제 시장의 주목을 받을 지 모른다.

URBN 투자의 리스크도 있다. 경영진은 1분기 실적 발표에서 2분기 실적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발표를 했다. 2분기 매출이 YoY mid-single digits일 것이며 retail segment의 경우 low-single digits 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Free People 브랜드가 Q1에 비해 성장 폭이 낮을 것이라 했는데, fiscal 2024 2Q의 실적이 너무 좋았기 때문이라 해명했다. 주가는 미래를 보고 움직인다. 아마 2Q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이 미래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에 따라 주가는 움직일 것이다.

URBN은 필자가 제시한 텐베거의 세 가지 주요 조건 각각에 90% 이상 적합한 기업이다. 단, 세부적으로는 조금 다르다. 예를 들어, 가이던스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아 가이던스가 계속해서 상향되고 있는 지 알기 어렵다는 점, 그리고 매출 전반의 상승으로 투자자들이 URBN 전체의 성장을 주가에 조금은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PER, PSR가 낮기 때문에 주가에 그러한 기대가 없다고 주장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1년 반 동안 두배 성장한 주가를 보면, 시장에서 URBN의 성장을 어느 정도 인정해주는 느낌이다.

그럼에도 URBN의 미래 주가 흐름과 가이던스의 변화를 보는 건 또 다른 주식 투자의 재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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