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흡연하는 이유
저는 흡연자였습니다. 대학생 때 우연히 담배를 피우게 됐죠. 친한 형들이 담배 피는 모습을 보고 저는 항상 궁금했습니다. 담배를 피면 어떤 느낌일까? 왜 피는 걸까?
평소 호기심이 많았던 저는 대학생이 되고, 자취를 하게 되며 담배를 피기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그 첫 담배의 달콤함은 잊을 수 없네요.
제가 처음 담배를 핀 또 하나의 이유는 흡연이 멋져 보였기 때문입니다. 영화와 드라마에 나오는 흡연하는 배우들은 멋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입에서 참을 수 없는 악취가 진동하는 동네 아저씨일 뿐이죠.
제가 담배를 핀 이유는 호기심 70%, 멋있어 보일 것이라는 착각 30% 정도였습니다.
담배를 피면 발생하는 여러가지 건강 문제들
흡연은 폐암, 식도암, 위암, 방광암, 신장암 등 여러가지 암과 폐 질환, 고혈압, 당뇨, 뇌경색 등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 질환은 대부분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거나 삶의 질을 현저하게 악화 시킵니다. 최악이죠.
흡연은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합니다. 혹시라도 아직 결혼하지 않은 분들이 이 글을 읽는 다면, 흡연자와의 결혼을 진지하게 다시 한 번 고민해야 합니다. 60세가 되기 전에 배우자를 간병하느라 여러분의 인생을 보내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가족을 간병하는 게 인생 낭비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가족은 서로 지켜줘야 하는 법이죠. 다만, 아직 결혼하지 않았다면 하는 이야기 입니다.
담배를 피면 발생하는 여러가지 사회 문제들
흡연은 건강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 입니다.
우선, 흡연을 하게 되면 일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흡연은 최소 5분에서 10분의 시간을 필요로 하고, 평균적으로 흡연자의 경우 1시간 반에서 2시간마다 흡연 욕구가 발생합니다. 일부는 1시간 마다 태우기도 하죠. 1시간 마다 5분에서 10분 집중이 끊기는 사람과 2-3시간이고 자기 일에 집중 할 수 있는 사람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저도 한 때, 흡연하면 집중력이 올라가 더 열심히 노력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지만, 그게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는 건 그때도 지금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저 니코틴 중독자의 핑계거리죠.
단, 간혹 회식 자리에서나 회사에서 흡연자끼리 흡연하며 친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건 제가 금연자로써 그리워하는 부분 중 하나이긴 합니다. 그들의 작은 커뮤니티에 속하지 못하는 외로움이 있죠. 이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점점 사회적으로 흡연자를 경멸하고, 멸시하는 풍토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책임한 사람 취급을 당하는 셈이죠. 흡연자의 인권 당연히 중요합니다. 담배 구매로 인해 세금도 굉장히 많이 납부하고 있죠. 하지만 이미 정해진 사회적 분위기를 바꾸긴 어렵습니다. 세상은 점점 더 비흡연자의 권리를 흡연자의 권리보다 우선하고 있습니다.
직접 경험한 담배를 끊는 법
저는 8년 간 흡연자로 살다가 금연 한 지 2023년으로 7년이 되었습니다. 2016년 가을부터 끊어서 그 뒤로 한 두 번 정도 한개피 정도 피웠고, 2018년부터는 아예 담배를 끊었습니다. 이제는 담배 생각이 거의 나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도 담배 생각이 나긴 하지만, 참을 만 합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은 니코틴 패치와 니코틴 껌이었어요.
담배의 금단 현상은 근본적으로 니코틴 부족으로 발생합니다. 담배를 피면, 폐의 수많은 폐포의 모세혈관에서 니코틴이 흡수 되는데, 이는 혈중 니코틴 농도를 매우 빠른 속도로 높입니다.
반면, 패치는 혈중 니코틴을 급속히 증가 시키지 않고 점진적으로 증가 시킵니다. 그리고 혈중 니코틴 농도를 높은 상태로 유지 시킵니다. 흡연과는 명백히 다르죠. 흡연에서와 같은 니코틴 농도의 급격한 상승이 없기 때문에 우리 몸은 니코틴 패치에 만족하지 못합니다. 흔히 타격감이라고 하죠? 타격감이 없는 셈 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니코틴 껌 입니다. 니코틴 껌은 흡연 만큼은 아니지만, 혈중 니코틴 농도를 비교적 빠르게 올려줘, 흡연에 대한 욕구를 경감 시킵니다.
약은 어떤가요?
니코틴 패치와 껌 외에도 약물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의 종류는 다양한데, 가장 흔히 쓰이는 바레니클린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챔픽스라는 상품명으로 처방을 많이 했고 이제는 카피약이 많습니다.
바레이클린은 니코틴과 같이 니코틴 수용체에 붙어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니코틴보다는 도파민의 분비가 약합니다. 대신 니코틴 수용체에는 니코틴보다 더 잘 달라 붙어 흡연을 하더라도 흡연자는 과거와 같은 만족감을 느끼지는 못하죠. 매우 기발하고 효과적인 약물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구역, 구토, 변비와 같은 부작용이 너무 심해서 복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부작용을 감수하고서 참고 한 달 정도 복용해 보았지만 결국 다시 담배를 피게 되었습니다. 다시 피게 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약 복용을 중단하면서 약에 대한 금단이 다시 생겨 니코틴을 찾게 되고 결국 흡연을 하게 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들을 보면 챔픽스와 니코틴 대체제(패치, 껌) 복합 치료는 금연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이었습니다. 일단 데이터는 그렇습니다만 저의 경험으로 보면 부작용으로 인해 니코틴 껌과 패치 조합이 훨씬 뛰어났습니다.
그래도 실패하는 분들을 위하여
약 없이 니코틴 패치와 껌으로 저는 단 번에 금연에 성공 했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저는 담배를 끊으려고 거짓말 조금 보태서 50번도 넘게 시도했습니다. 대부분 1-2일을 넘기지 못했죠.
10번 정도는 1주일을 넘겼고, 50번의 시도 중 5번 정도는 한 달, 3번 정도는 두 달을 넘겼던 것 같습니다.
대신 저의 경우,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저런 시도를 다 해봤습니다. 사실, 1-2일 조차 넘기지 못한 금연은 의미가 없고, 1주일 이상 금연을 했지만 실패하게 되는 이유를 하나씩 찾아 제거해 나갔습니다.
친구를 만나서 술을 마시고 담배를 폈다? 금연 기간에는 친구를 만나지 않았습니다. 술도 끊었구요. 당구장에 가서 담배를 폈다? 금연 기간에는 당구도 끊었습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하는데, 축구하고 쉬는 시간에 담배를 펴서 금연에 실패하자 축구도 끊었습니다. 적어도 2-3개월은요.
흡연은 습관입니다. 흡연과 관련된 습관을 모두 끊어야 합니다. 흡연과 연관된 여러분의 삶의 부분, 부분을 모두 분리 시켜야 합니다. 모두 끊어야 합니다.
금연을 마음 먹은 분들을 위하여
할 수 있습니다. 정말입니다.
금연은 게임입니다. 자기계발 입니다. 자신의 삶에서 흡연과 관계된 것들을 찾아내고 분리해 내는 게임입니다. 니코틴 패치와 껌을 통해 내 몸에 맞는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는 게임입니다.
즐기세요. 배고플 때마다 담배를 피게 되나요? 마음 껏 드세요. 담배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살아 뭐합니까. 뼈 빠지게 일해 성공하면 뭐해요. 가정이 화목하면 뭐하나요. 담배 계속 피면, 고생 끝에 이제 인생이 행복해 질 때 쯤, 모든 게 끝납니다. 불행이 시작 됩니다. 거짓말 같죠? 이런 일은 제가 근무하는 병원에서도 매주, 매일 일어나고 있습니다.
금연 힘내세요! 정말 할 수 있습니다.
For Better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