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어나 처음 주식 강의를 듣고
정리하자면 이렇다. 결국 주식투자에서는 장세판단이 가장 중요하다. 하락장이 끝나고 반등을 시작하는 초반 상승은 순환매 장세다. 너도, 나도 번갈아가며 수급이 들어오는 것이다. 순환매 장세에는 순환이 너무 빨라 매매하기가 어렵다. 이때는 그냥 벌지도 잃지도 않고 있어야 한다.
그러다가 슬슬 쏠림장세가 온다. 이때부터 진짜 수급의 쏠림이 나타나는 섹터와 테마를 찾아야한다. 큰 돈을 벌 수 있다.
결국, 이런 쏠림 장세도 끝나게 된다. 끝은? 모두가 하락이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버티다가 하락하는 것은 쏠림이 가장 강했던 주도주다. 하락장에서 마지막 희망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순환매 장세의 전략
강의 그대로 열심히하던 중 나의 한계를 발견했다. 한종목, 한종목 발을 담그고 있으니, 순환매에 내 차례가 오지 않으면 계속해서 뇌동매매를 하게 된다. 여기저기 옮겨다니는 것이다. 결국 그렇게 계좌는 녹았다.
그럼 어떻게 해볼까? 순환매장세에서는 1억이라고 했을 때, 1천만원 씩 10종목으로 나눠 갖고 있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단,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들로 한정해서. 그럼 최소한 FOMO는 느끼지 않게 된다. 결국 내 차례가 거의 매일 오기 때문이다.
쏠림 장세의 전략
그렇게 10종목을 가지고 있다보면 어느덧 쏠림 장세가 올 것이다. 그때 망설임 없이 오르는 종목에 불타기를 하면 된다. 오르다가 만 종목을 팔고, 계속 오르는 종목에 불타기를 하는 것이다. 언제까지? 조정장이 올 때까지.
나에게 맞춤 전략
가장 중요한 건 내가 배운 것들이 나의 성향에 맞느냐 여부다. 내 성향에 맞아야하는 이유는 그래야 지속가능하기 때문이다. 배운 내용은 내 성향과 맞지 않았다. 따라서 나는 조금 변형해보기로 했다. 배운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이라는 쓸데 없는 자만심이라기 보다, 생존하기 위해서다.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포트폴리오 현황
내일부터 매일 같이 포트폴리오 현황을 15:30 장 종료 후 업로드하며 나의 의지를 갈고 닦아야겠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