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도체의 과열과 로봇 테마의 셀온
오늘은 2박 3일 외부에 나와있는 관계로 간단하게 일지만 작성한다. 오늘도 삼성전자가 크게 상승하며 지수의 상승을 이끌었다. 반도체 관련주들의 피크가 지금이라고 생각하진 않으며 앞으로 1-2개월 간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한다. 그럼에도 연속적인 큰 주가 상승으로 하루, 이틀 정도 쉬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 때 어떤 섹터가 주목 받을지 생각해보았다.
예상보다는 하루 일찍, 로봇 섹터에 셀온이 나오는 모습이다. 오늘 하루 정도 더 갈거라 생각했던 로봇주들을 모두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했다. 앞으로 1주일 간 로봇 섹터에서 돈은 계속 빠져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만약 로봇의 셀온이 과하게 나온다면, 과열된 반도체로부터 빠져나온 자금과 함께 굉장히 큰 자본이 갈 곳을 잃어버리게 된다. 나는 그 많은 자본이 결국 바이오로 갈 것이라 생각하고 비중을 늘려왔다. 그런데 오늘 수급을 보면, 원전이나 에너지 관련 섹터로의 수급 이동 또한 꽤나 개연성 있어 보인다.
원전 및 전력망
오늘 강했던 로봇 뿐만 아니라, 금요일에 이어 전력망, 특히 변압기 관련주들의 반등이 인상적이다. 따라서 작년 가을처럼 주도섹터가 원전, 전력망, 그리고 반도체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매도 종목

로봇 테마의 셀온으로 가지고 있던 두 로봇 종목을 매도했다.
포트폴리오 현황

주식 비중은 115%이며, 한국전력과 두산에너빌리티를 신규 매수했다.
보유 종목 수익률

반도체 주도 장세에서도 예상대로 제약, 바이오 종목이 꽤나 잘 올라주며 수익률을 위로 이끌어주었다.
아마, 내일도, 모레도 하루 1회 이렇게 간단히만 일지를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추세추종 기본전략
가장 우선적으로 카피한 부분은 깡토님의 추세추종 전략이다. 거기에다가 전황님의 단기적인 시장을 보는 관점을 추가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지수에 대한 부분
- 코스피, 코스닥 지수의 20일 선 위에 있으면 현금 비중을 0이나 마이너스로 가져간다. 즉, 공격적으로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 지수가 60일 선 아래로 좋지 않으면 현금 비중을 거의 100%으로 유지하고 엄청난 과매도 신호나 시황을 반전시킬 상황 변화가 없다면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다.
- 애매한 구간에서는 태린이아빠님의 “Fear and Greed Oscillator”를 활용한다. 시장이 겁먹은 구간에서는 레버리지를 충분히(최대 20%) 활용하고, 그 외에 구간에서는 주식 비중을 0%에서 50% 정도로 유지한다.
매수 조건
- 가장 중요한 건, 매물대를 돌파한 뒤, 또는 돌파 시도 시 매수다. 그리고 “인더스트리 액션”이 있어야 한다. 섹터 전반의 호재로 같은 섹터 여러 종목이 동반 상승해야 하는 것이다.
- Stage1 상승 뒤 상승분의 50%를 미만으로 조정 받는 베이스를 거치고, 재차 상승하는 종목.
- 또는 상승 후 하락하다가 반전 트리거로 강한 거래대금으로 추세가 뒤바뀌는 종목.
리스크 관리
- 위 조건의 종목을 매수했는데 7-8%의 손절이 나오면, 다음 매매는 1unit을 더 낮춰 매매한다.
- 성공하면 다음 매매부터는 2unit으로 증가시켜 크게 베팅. 3unit까지 확장 가능.
- 그렇게 함으로써 순환매장세와 쏠림장세에서 비중 조절이 자연스럽게 진행된다.
- 허용가능한 risk를 2%로 가정했을 때 1unit을 계산해야 함.
- 계산 방식. 종목당 최대 포지션 금액 = (전체자산 * 2%) / 7%. 여기서 7%은 손절 기준.(-7% 무렵에 손절한다는 뜻)
- 1유닛 = 최대 포지션 금액 / 3
익절 기준
- 3R에 도달하면 절반은 매도한다. 나머지는 일봉 차트의 20일 선이든 60일 선이든 길게 보고 홀딩. 그리고 최고가에서 20%이상의 슈팅이 나오면 모두 익절. 대형주의 경우 10%?
- 3R에 도달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경우 +1R에서 매도.
- 지수 일봉이 60일선 아래로 장이 안좋으면 +2R로 축소하여 익절 기준 낮춤.
손절 기준
- 손절은 -1R로 고정. 손절 %를 조절해서 리스크관리를 하는게 아니라, 점진적 베팅 즉, unit의 크기를 줄여서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함.
- 손절 시 전일 저가를 하향 돌파할 때 손절. 타이밍을 놓쳤다면 그냥 종가까지 지켜보다가 종가에 손절한다.
※주의사항※
이 블로그는 전문 투자자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미국, 국내, 다양한 기업에 대한 투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실제와 다른,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블로그 운영자인 저는 작성된 포스팅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투자에 대해 이 블로그 및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포스팅 정보를 기초로 실행된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저 스스로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며 방문자님들의 공부를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지식 확장을 위한 공부 이외의 용도로 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경우 저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모두 10-K, 10-Q, 8-K 등 SEC에 공시된 공개된 문서를 기초로 하며 해당 정보를 제가 가공하여 작성됩니다. 모든 포스팅의 저작권은 이 블로그 운영자인 제 자신에게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지인과 공유하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만 포스팅 내용을 그대로 또는 조금 변형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행위, 개인적인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