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갑상선은 우리 몸의 목 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장기(organ)입니다. 우리 몸에서 아주 필수적이죠. 크기도 작습니다. 가장 긴 축이 5cm 정도 되고 부피는 10cc, 무게로는 10-20그램에 달하는 매우 작은 장기입니다.
그런데 이 작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며 우리 몸의 전반적인 대사 정도를 조절합니다. 체온을 유지 시키고, 심장을 뛰게 하고, 근육과 위장관의 활동을 조율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 되어 갑상선 호르몬을 많이 분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이 미쳐 날 뛰고 있는 것이죠. 원래는 아주 침착하게, 필요에 따라 적절히 일해야 하는 갑상선이, 시도 때도 없이 많은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겁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자가 항체와 중독성 갑상선 결절이 있습니다.
자세히 이야기하면 복잡하니 다음에 더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죠. 저는 간단한 걸 좋아 하거든요.
쉬운 이해를 위해 간단히 정리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은 어떤 이유에서든 갑상선에서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몸에 넘쳐 나게 되면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원래 갑상선 호르몬이 하던 역할이 과하게 나타나는 것이죠. 우리 몸의 모든 대사가 빨라 진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뇌도 필요 이상으로 빨리, 빨리 일하니, 불안 초조해지고, 잠도 안오구요. 위, 소장, 대장도 빨리, 빨리 일하니 배도 고프고, 설사도 합니다. 몸무게도 줄고요. 심장도 빨리 뛰고, 손도 떨리죠. 덕분에 한겨울에도 긴팔 하나 만으로 버틸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이 산업 혁명 시대의 기차라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누군가가 계속해서 석탄을 기차 엔진에 억지로, 억지로 쑤셔 넣고 있는 거라고 할 수 있을 까요?
결론
위 증상 중 다수가 있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그렇게 우리 몸에 해로운 지 모르시겠나요? 그리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진단 받고도 증상이 크게 불편하지 않아 그냥 지내시나요? 그렇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부정맥, 심혈관질환, 골다공증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골치 아픈 녀석입니다.
하지만 당뇨와 고혈압과 다르게, 완치가 가능한 친구죠. 간혹 치료가 잘 되지 않아 10년 이상 약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리고 또 재발하는 경우도 있지만요. 궁극적으로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약 위에 설명한 증상을 앓고 있다면, 그리고 갑상선이 큰 것 같다면 간단한 혈액 검사로 갑상선기능항진증 유무를 진단할 수 있으니 병의원에 내원 하셔서 검사 한 번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For Better Life!!!